전에는 쇼핑몰 제작을 위해서는 전문 웹에이젼시 업체를 통해 제작을 의뢰를 했어야 했습니다.
하지만, 요즘은 쇼핑몰을 쉽게 구축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.
물론, 자본이 충분하다면, 전문 웹이젼시를 통해 도메인등록, 웹호스팅, 쇼핑몰 디자인, 쇼핑몰 제작, 검색엔진 등록 상품 등록까지 턴키로 외주처리할 수 있지만, 자본의 여유가 없으신 분은 직접 필요한 작업들을 직접 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. 가능하면 전문 업체에 맡기시는 것도 좋고요~
판매되는 제품이 쇼핑몰 디자인으로 인해 많은 신뢰도를 얻을 수 있는 제품의 경우 전문 디자인 업체를 통해 디자인 작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. 하지만, 판매하는 제품이 쇼핑몰 디자인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제품의 경우.. 예를 들어 공구 같은 제품 등은 쇼핑몰 자동 구축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기본 디자인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. 판매하는 제품만 신뢰성 있고, 가격만 적당하면 됩니다.
보실 때 중요한 점이 관리자 데모페이지를 중점적으로 보셔야 합니다. 쇼핑몰 프로그램에 있어 가장 주용한 부분이 백오피스 기능입니다. 관리자 기능이 얼마나 편리하고, 많은 기능을 제공하냐가 중요합니다.
전문몰의 경우 카테고리가 1단계 또는 2~3단계 정도 사용을 하지만 종합쇼핑몰의 경우 카테고리가 2~5단계 정도 필요합니다.
본인이 판매할 상품이 어느정도 분류가 되고, 단계가 필요한지를 파악한 후 쇼핑몰 프로그램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. (1단계 : 대분류, 2단계 : 중분류 , 3단계 : 소분류,......)
보통 다단계(다중) 카테고리를 지원하는 쇼핑몰 프로그램의 경우 가격이 2단계 3단계를 지원하는 제품에 비해 가격이 10~20% 정도 비쌉니다.
기타 옵션 설정 기능 및 디자인 관리 기능등 다양 기능들이 있으며, 꼼꼼히 체크해 보십시요~
가능하면, 너무 저가형 제품은 프로그램상 오류나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나중에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가 발생할지 모릅니다. 배꼽 --> 추가 기능 커스터마이징 비용 수리비용~~
그리고, 중요한 것이 제품을 판매하는 공급업체의 기술과 A/S 입니다.
간혹, 무료 쇼핑몰 제작 및 임대 쇼핑몰은 이용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 임대의 경우 소유권을 본인이 가질 수 없기 때문에 항상 공급업체에 정책에 따를 수 밖에 없으며, 확실한 A/S 및 서비스를 받기 어렵습니다.
특히, 소호몰의 경우 상점이 잘 되어서 따로 독립을 원할 경우 기존에 구축된 상품 및 회원정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이전해 올 수 없습니다. 그리고, 쇼핑몰에 편리한 기능 추가 및 업데이트가 불가능 경우가 많으니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. |